쿠로위즈) [번역] 케네스 캐디 비화
2024.12.29 22:58

사실, 케네스는 작화를 담당하게 된 캐릭터들 중에서 가장 얼굴연령감에서 헤매면서, 좀처럼 제 안에서 디자인 이미지가 확고하게 떠오르지 않았던 캐릭터입니다.

기본적으로 쿠로위즈의 캐릭터 설명서는 캐릭터 설정컨셉트가 자세하게 짜여져있어서, 그림을 그릴 때 보통은 그다지 고민하지 않습니다만, 케네스만은 몇 번을 그려보아도 그럴 듯하지 않아서, 초기 러프 제출까지 몇 번이고 다시 그렸습니다.

몇 번이고 다시 그려보는 사이에 [아, 그렇구나... 평소에는 <외견>에서 <내면>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목표로 하고 있으니까 이번에는 그럴 듯하게 느껴지지 않는 거구나!]라고 깨달았습니다.

그리고 [케네스는 <외견>에서는 <내면>을 알아차리기 어려운 캐릭터니까 말이야... 그렇구나, 그렇네, 이번에는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야겠네]로 바뀐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.

그 후,

[그렇다는 건, 첫인상 <활발할 것 같고 귀여움>인데 캐릭터의 성격・내면・능력을 알게 되면 <어라? 이 녀석 겉모습에서 상상한 이미지랑 다른데??>라고 유저들이 속는 느낌이 되면 재미있지 않을까?]
라고 여기까지 사고했을 즈음
[아, 위험해 이거 두근두근거려ㅋㅋㅋ]라고 생각했던 거지요ㅋㅋ

케네스의 <외견>에 속은 유저분은 있었을까냐?
일러레도 두근두근거리게 만드는 위즈의 캐릭터들!
일이 즐겁다구!ㅋㅋ

잠시 탈선했습니다만, 이런 사고의 결과
[가장 처음 이미지했던 디자인보다 <귀여움> 정도를 조금 올려볼까!]가 되어
[아, 그렇지만 다른 캐릭터 디자인과의 밸런스도 있으니까... 으으음]하고 머리를 싸매며
여러가지로 성대하게 고민한 결과

[일단 지금 생각한 이미지로 방향성 확인용으로 간단 러프 그려서, 위즈 스태프씨에게 판단을 맡기자! (°▽°) 두둥]
[좋아! 와라 수정! 몇 번이고 고쳐주마!]
라고 생각하며 보냈던 추억이 있는 케네스의 첫 러프, 그립구만

거기에서 이런저런 조정과 수정을 더해, 지금의 [케네스]의 디자인이 되었습니다.
케네스와 관련된 크리에이터들 중 누구 하나라도 빠졌다면, 지금의 [케네스]는 태어날 수 없었습니다!
귀중한 경험 감사합니다!

여담
캐릭터 디자인을 할 때, 눈만 클로즈업해서 보아도 그게 [누구]인지 알 수 있도록 하고 싶어서 눈의 디자인을 정할 때마다 가능한 한 그리는 법을 나누는 것을 의식하고 있습니다만
케네스의 눈의 채색 폴더에는 [달]이라는 이름의 레이어가 존재합니다.

그는 항상 눈 속에 [밤]을 가지고 있는 거예요.
케네스는 밝고 명랑한 태도를 취하면서도, 사람이나 상황을 잘 살펴보고 있고, 시야가 넓어 임기응변에도 능한 인물이라고 생각합니다.
하지만 진심은 보이지 않아요.
그의 눈을 통해서 보는 시엔타운, 그것을 가능한 한 가까운 시선으로 쫓아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됩니다.
작화를 담당하고 있는 캐릭터들 중, 가장 [이야기 나눠보고 싶은] 캐릭터일지도 모르겠네요.

야마치 타이세이님(矢町大成) 트위터 원문
▶원문LINK
実は、ケネスは作画を担当させて頂いている中で、一番「顔」と「年齢感」に迷って、なかなか自分の中でデザインイメージが固まらなかったキャラクターです。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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基本、黒ウィズのキャラクター仕様書は「キャラ設定」と「コンセプト」がしっかり組まれているので、描く時に普段あまり迷わないんですが、ケネスだけは何度描いてもしっくりこなくて、初期大ラフの提出までに何回も描き直しました。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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何度も描き直してる内に「あ、そうか…いつもは【見た目】から【内面】を感じ取れる雰囲気を目指してるから、今回はしっくりこないのか!」と気づきました。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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そこから「ケネスは【見た目】からは【内面】が見えづらいキャラだもんなー…そうかそうかなるほど、今回は考え方を変えないとダメな」となったのをよく覚えてます。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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その後
「ということは、初見の印象『活発そうでカワイイ』なのに、キャラの性格・内面・能力を知ったら『あれ?こいつ見た目から想像したイメージと違うぞ??』ってユーザーさんが騙される感じになると面白いのかな?
とここまで思考した際
「あ、やばいこれワクワクするww」と思ったんですよねw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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ケネスの【見た目】に騙されたユーザーさんはいたかニャ?
描き手をもワクワクさせるウィズのキャラクター達!
仕事が楽しいぜ!!w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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若干脱線しましたが、そういう思考の結果
「最初にイメージしたデザインより【カワイイ】のメータを少し上げてみるか!」となり
「あ、でも他のキャラデザインとのバランスも有るだろうしな…ぐぬぬ」と頭を抱え
色々と盛大に悩んだ結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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「とりあえず、今考えてるイメージで方向性確認用の大ラフ作って、ウィズスタッフさんに判断任せよう!(°▽°)ドーン」
「よっしゃ!来い修正!いくらでも直すよ!」
と思いながら送った思い出があるケネスの初稿ラフ(˘ω˘)懐かしい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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そこから色々と調整や修正を重ね、今の【ケネス】のデザインになりました。
ケネスに関わってくれたクリエイターさんが誰一人欠けても、今の【ケネス】は生まれなかったのです!
貴重な経験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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余談
キャラクターデザインの際、目のアップだけでも、それが「誰」か分かるようにしたくて、目のデザインを決める際、出来るだけ描き分けを意識しているのですが
ケネスの目の着色フォルダには「月」という名前のレイヤーが存在します
彼はいつでも目の中に「夜」を持っているのです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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ケネスは陽気な態度をとりつつも、人や状況をよく見ていて、視野が広く臨機応変な人物だと思っています。
でも本音が読み切れない。
彼の目を通してみる神都、それを出来るだけ近い視点で追いたいと思ってしまう。
作画担当している中で、一番「喋ってみたい」キャラクターかもしれないですね。